단행본

여해 강원용 그는 누구인가? - 한신대 신학대학원 목요강좌 강연집

법륜,신인령,이강백,김경재,박경서,윤여준,안재웅
대화문화아카데미
2013.08.17
쪽수: 
203
사이즈: 
148*210mm (A5)
형태: 
반양장본
판매가: 
10,000

 

한국 현대사의 큰 스승이었던 여해 강원용

 

여해 강원용 목사의 소천 7주기 기념으로 2013년 상반기에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진행된 특별 강연 <여해 강원용 목사의 삶과 사상>의 내용이 한 권의 책으로 나왔다.

1917년 함경남도에서 태어난 강원용 목사는 2006년 타계할 때까지 한국 현대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종교 지도자이자 사회 운동가였다. 그가 몸담은 경동교회에서 보여준 부단한 교회 개혁, 한국 사회의 제반 발전에 큰 공헌을 한 크리스챤아카데미 운동과 대화 운동, 그리고 훗날 정치적 민주화와 의식의 근대화에 이바지한 1970년대의 중간집단교육 프로그램이 남긴 유무형의 유산은 한국 사회에 주어진 큰 축복이었다.

이 책은 이렇듯 강원용 목사가 이끌었던 교회 개혁 운동, 종교 간의 대화 운동, 평화 운동, 생명 운동, 인간화 운동의 현장에서 함께 활동했던 각 분야의 대표자들의 생생하고 깊이 있는 특강을 한 권의 책으로 엮은 것으로, 강원용의 사상과 업적을 돌아봄과 동시에 그가 남긴 유산을 어떻게 소중한 미래의 유산으로 이어갈 것인지 반추해볼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차례

김경재 (한신대 명예교수) 여해 강원용 목사와 한국사회 속의 교회

박경서 (유엔 인권정책센터 이사장) 여해 강원용 목사와 세계 교회의 에큐메니컬 운동

안재웅 (한국 YMCA전국연맹 이사장) 여해 강원용 목사와 아시아 교회의 에큐메니컬 운동

법 륜 (평화재단 이사장) 여해 강원용 목사와 종교 간의 대화

이강백 (극작가) 여해 강원용 목사와 종교문화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여해 강원용 목사와 한국사회 변혁

신인령 (전 이화여대 총장) 현실 참여와 크리스챤아카데미 운동 경험

 

발간사 중에서

살펴보면, 실로 강 목사님은 영원한 청년이라는 생각을 떨칠 수 없습니다. 생각이 신선하고, 의기와 포부가 싱그럽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분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삶은 사이·너머(Between and Beyond)’라는 말로 압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진보와 보수, 에큐메니컬과 에반젤리컬, 교회와 사회, 기독교와 이웃 종교, 한국과 세계 사이에서 대화의 다리를 놓는 일, 대립을 넘어서 새로운 제3의 길을 찾는 것이 강 목사님 평생의 일이었습니다. () 한 사람이 떠난 빈자리가 클수록 그 사람의 그릇의 크기도 가늠할 수 있는 법입니다.

_채수일 한신대학교 총장

여해의 지평은 항상 양면성을 지니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그것은 오늘의 현실 속으로 파고들어 서로 연계하고 협력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서도, 그와 동시에 현실을 뛰어넘는 종말적 가치관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신학적 기저입니다. 여해는 전자를 ‘Between(사이)’이라 했고, 후자를 ‘Beyond(너머)’라고 했습니다. ‘BB’는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구현하는 일에 동참자로 부름 받고 보냄 받은 우리 모두가 받아들여야 할 귀중한 관점이라 생각합니다.

_박종화 경동교회 담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