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녹색당과 녹색정치

대화문화아카데미 바람과 물 연구소
아르케
2013.06.26
쪽수: 
426쪽
사이즈: 
152*223mm (A5신)
형태: 
반양장본
판매가: 
29,000

 

목차

서문
제Ⅰ부 유럽과 한국의 녹색당
제1장 독일 녹색정치와 함의
제2장 프랑스 녹색정치
제3장 기로에 선 영국 녹색당
제4장 한국의 녹색당, 무엇을 꿈꾸는가?

제Ⅱ부 녹색정치의 이론과 현실
제5장 진보정치와 녹색정치
제6장 거버넌스의 복원과 녹색정치
제7장 녹색 전환의 과제와 ‘살림의 정치’
제8장 소비주의적 쾌락과 대안적 행복
제9장 생태적 재지역화
제10장 생태적으로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국제개발협력과 ODA
제11장 호혜사회
제12장 녹색정치를 위하여

 

<집필자>

구도완
환경사회연구소 소장. 환경정책평가연구원 연구위원, 환경부 장관자문관,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수석연구위원 등을 지냈다. 저서로는 <한국 환경운동의 사회학>, <마을에서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 <생태사회적 발전의 현장과 이론>(공저) 등이 있고, 환경운동, 생태민주주의, 녹색정치 등을 연구하고 있다.

김민정
동국대학교 교양교육원. 환경사회학 전공자로, 정치경제학의 관점에서 환경 문제의 불평등성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콰줄루-나탈대학에 박사후 과정을 수행했고 현재는 비정규직 강사로 있다. 관심 연구 분야는 환경 불평등과 환경(기후)정의, 사회이론과 환경이론의 접목, 사회 저항운동 등이다. 주요 저서로는 <사회문제를 보는 새로운 눈 한국사회의 33가지 쟁점>(공저, 2013, 선인), 최근 주요 논문으로는 “생태 공동체론과 대안 사회 논의”(2010, 인문과학), “물질대사 균열 관점에서 본 인간과 자연 간의 관계-가축의 사육과 질병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2012, 사회과학연구) 등이 있다.

김성균
성결대학교 지역사회과학부 겸임교수. (사)지역사회연구원 이사, (사)경기시민사회포럼 지방자치위원장,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정책연구위원 등의 사회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에코뮤니티>(공저), <시민과의 약속, 매니페스토>(공저), <똥이 밥이다>(공저) 등이 있으며, 커뮤니티, 생태공동체, 대안사회, 풀뿌리 지방자치 등을 연구하고 있다.

김은경
세종리더십개발원 원장, 프랑스 엑스마르세유 법정대 정치학 박사.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초빙교수, 국회의장 여성아동미래비전자문단 위원, 성평등국가포럼 공동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민주시민을 키우는 어린이정치>, <소통문화의 지형과 지향> (공저), <한국의 권력구조 논쟁 III> (공저), <뉴 밀레니엄의 성정치학> (공저) 등이 있고, 참여민주주의, 청소년·여성·공공부문 리더십개발, 성평등국가 등을 연구하고 있다.

서영표
제주대학교 사회학과 조교수. 성공회대학교 민주주의연구소 연구교수로 일했으며 현재 제주환경운동연합 집행위원과 환경운동연합 정책위원 활동하고 있다. 연구자들의 협동조합인 DEMOS에도 참여하고 있다. 환경사회학, 도시사회학, 사회학이론을 가르치고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런던코뮌>, <사회주의, 녹색을 만나다>(공저) 등이 있다. 녹색사회주의 관점에서의 주류경제학 비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다.

송태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고용노동연수원 교수. 한국노동교육원 교수, 교육과학기술부 사회교과심의위원, 한독정치연구회장 등을 지냈으며, 현 인권위원회 자유권 분과 전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한국에서의 녹색정치, 녹색국가>(2002, 문순홍 외 공저), <유럽정치>(2006, 공저), <유럽의 제노포비아>(2006, 공저), <기초자료로 본 독일 통일 20년>(2011, 공저) 등이 있고, 유럽의 정치·경제 및 독일통일 등을 연구하고 있다.

오수길
고려사이버대학교 IT학부 부교수.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지방추진단 위원, 국무총리실 정부업무평가위원회 전문위원 등을 지냈고,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정책자문위원, 민관협력포럼 운영위원, 거버넌스21클럽 이사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세계 지방의제21 20년사>(2013, 공역), <사회문제를 보는 새로운 눈>(2013, 공저), <기후변화의 유혹, 원자력>(2011, 공저) 등의 저·역서가 있고, 지속가능발전, 거버넌스, 행정철학 등을 연구하고 있다.

유정길
정토회 에코붓다 전 공동대표, 평화재단 기획위원. 에코붓다의 전신인 한국불교환경교육원부터 실무책임과 대표를 지내왔고, 2001년부터 4년간 한국JTS 아프가니스탄 카불지원팀장으로 아프간의 카불, 칸다하르, 바미안 지역과 인도에 긴급구호및 해외개발협력 활동을 했왔으며, 싱크탱크인 평화재단에서 기획실장으로 남북문제에 대한 정책개발과 평화와 통일운동을 전개해 왔다. 현재 한살림 모심과 살림연구소, 전국귀농운동본부 등의 이사로 있으며, 역서로는 <그린피스 이야기>, <아리랑고개의 여인>이 있고, 공저로는 <환경논의의 쟁점들>, <공동체를 찾아서>, <한국전통문화속의 환경지혜와 녹색발전> 등이 있다

정규호
모심과살림연구소 연구실장. 한양대 제3섹터연구소 연구교수, 바람과물연구소 선임연구원,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전문위원, 풀뿌리자치연구소 운영위원, 에코붓다 정책위원장 등을 지냈다. 저서(공저)로 <국가 거버넌스 연구>, <녹색 대안을 찾아서>, <아래로부터의 시민사회>, <한국민주주의와 시민참여>, <녹색국가의 탐색> 등이 있으며, 현재는 대안으로서 협동운동과 도시공동체, 풀뿌리 조직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주요섭
모심과살림연구소 소장. 전라북도 정읍과 서울을 오가며 생명민회, 초록정치연대, 대화문화아카데미, 한살림 등에서 활동했고 또 활동하고 있다. 생명사상과 생명운동, 호혜시장과 문명전환에 관심을 기울이며 공부도 하고 글도 쓰고 있다.

하승수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 변호사, 제주대 법학부 교수 등을 직업으로 가진 적이 있었고,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 풀뿌리자치연구소 ‘이음’ 운영위원,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소장 등의 역할을 맡아 시민운동에 참여해 왔다. 2011년 녹색당 창당준비작업에 참여하여 현재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 <지역, 지방자치, 그리고 민주주의>, <한국 직접·참여민주주의의 현재>, <청소년을 위한 세계인권사> 등이 있다.